예전에는 사진 편집과 영상 편집은 전문가의 영역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자신의 일상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이처럼 변화된 이유 중에는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초보자도 쉽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출시됐기 때문이다.대표적인 프로그램이 PC(윈도우 OS, Mac OS), 태블릿,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동영상 인코딩 편집 프로그램 원더쉐어 필름모라다.
원더쉐어 필름모라 무료 다운로드 출시 이후 그리 오래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압도적인 편의성으로 입소문이 나 현재 글로벌 사용자 수는 1억 명을 넘어 150여 개국에서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상업적인 목적으로 영상 제작을 할 때 소스의 저작권도 신경 써야 하는데 필모라에서는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와 영상 소스를 500만 개 이상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무료 버전의 경우 일부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며 워터마크가 각인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라이선스 버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해보고 구입해도 충분하다.
영상편집 프로그램 추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Filmora X 안녕하세요 도치입니다.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1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분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는… blog.naver.com
영상 편집 기능과 관련된 내용은 위 포스팅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정 기기 또는 플랫폼에 영상을 업로드하기 위해 유튜브 MP3 변환, MP4AVI 변환 등의 작업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Filmora를 통한 동영상 인코딩 작업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유튜브 MP3 변환
유튜브 MP3 변환 작업을 진행하려면 가장 먼저 필모라를 실행한 뒤 화면 녹화를 클릭한다. 화면녹화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는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컴퓨터에 파일로 생성하기 위함이며, 다른 방법으로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파일로 생성한 상황이라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한 후 아래에 ‘본격적인 유튜브 MP3 변환’이라고 적힌 이미지부터 따라하면 된다.
화면녹화를 클릭하면 녹화버튼을 비롯해 영역지정, 스피커, 마이크 등이 표시돼 있는 창이 하나 나타난다. 녹화된 영상에서 MP3 파일만 추출할 예정이므로 영역은 적당히 지정해도 무방하다. 유튜브 영상이 일시 정지된 상태에서 녹화 버튼을 클릭한 후 영상을 재생하고 영상 재생이 완료되면 녹화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본격적인 유튜브 MP3 변환
녹화종료 버튼을 클릭한 후 필모라의 메인 편집 화면을 보면 프로젝트 미디어에 녹화한 영상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녹화된 영상은 드래그 앤 드롭으로 타임라인으로 이동시킨 후 일시정지된 상태에서 녹화버튼을 눌러 영상을 재생함으로써 생성된 전방의 불필요한 부분은 자르기 기능으로 잘라내고 불필요한 부분을 클릭하여 삭제하면 된다. 영상 재생이 끝나고 너무 늦게 녹화 종료 버튼을 누르고 뒤쪽에도 불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해당 부분도 끄는 기능으로 껐다가 삭제하면 된다.
컷 편집 작업이 완료되면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내보내기-비디오 생성을 클릭한다. 비디오 생성을 클릭하면 다양한 파일 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맨 아래 MP3를 클릭한다. 그리고 파일 명칭과 파일이 저장될 폴더의 위치를 지정하고 채널, 샘플 속도, 비트 전송률 등 추가 설정이 필요한 사람은 사전 설정 우측에 있는 설정을 클릭하면 된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내보내기를 클릭한다.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동영상 인코딩 작업이 이루어지고 인코딩 작업이 완료되면 내보내기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폴더 열기/닫기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폴더 열기를 클릭하면 파일이 저장된 폴더로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그동안 다양한 유튜브 MP3 변환 방법을 사용해 봤는데 필자 기준으로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음질이 좋았다. MP4 AVI 변환
기기마다 저장되는 파일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평소 다양한 영상을 촬영하다 보면 MP4AVI 변환과 같은 동영상 인코딩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적지 않다. 원더쉐어 필름모라에서는 MP4, WMV, MOV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인코딩이 가능하며 인코딩하는 방법은 앞서 소개한 유튜브 MP3 변환과 크게 다르지 않다.
MP4 AVI 변환을 예로 들면 필모라를 실행한 후 타임라인에 MP4 파일을 추가하고 상단 메뉴에서 내보내기-비디오 생성을 클릭하여 파일 형식으로 AVI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설정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화질(베스트, 베터, 굿)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상세하게 인코더, 해상도, 프레임 속도, 비트 전송률, 채널, 샘플 속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을 잘 모르는 사람은 베스트, 베터, 굿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MP4 AVI 변환을 예로 들면 필모라를 실행한 후 타임라인에 MP4 파일을 추가하고 상단 메뉴에서 내보내기-비디오 생성을 클릭하여 파일 형식으로 AVI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설정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화질(베스트, 베터, 굿)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상세하게 인코더, 해상도, 프레임 속도, 비트 전송률, 채널, 샘플 속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을 잘 모르는 사람은 베스트, 베터, 굿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설정을 완료한 후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인코딩 작업이 이루어지며, 작업 완료 후 폴더 열기를 클릭하면 MP4AVI 변환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다양한 동영상 인코딩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한 필자의 경험으로 원더쉐어 필모라는 초보자들이 가장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며 무료 버전에서도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 충분히 사용해보고 만족하신다면 구매를 진행해주시기 바란다.